평범한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평범한 일개미들의 주식 투자 방법론을 다시 한 번 떠올리게 하는 내용입니다.연봉이 1억이 돼도 통장에 꽂히는 실수령액은 600만원대이므로 연봉이 2억 이상 되지 않으면 투자를 해야 합니다. 2억, 3억 넘으면 굳이 투자 같은 거 안 해도 수입의 일부만 저축해도 노후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아요. 연봉 1억 이하의 월급 차이는 의미가 없다
2022년 자료인데 한국에서 연봉 1억이 넘으면 상위 5%가 됩니다. 여기에는 급여와 사업소득자를 포함한 자료로 소득이 1억 초과한 사람은 119만4000명으로 대체로 소득 상위 4.9%에 해당합니다.하지만 1억이 넘어도 통장 실수령은 650만원 내외가 되기 때문에 자녀들의 교육비와 생활비, 대출이자를 내면 투자할 돈이 별로 없을 것입니다. 연봉 1억이고 9천이고 8천이고 거기서요(부장도 차장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투자금액보다 시간이 중요한 주식투자
투자금액보다 시간이 중요한 주식투자
●투자금액보다 투자시간이 중요
연봉 100만원에 월 1억원, 10년 투자보다 연봉 5천에 월 30만원, 30년 투자가 3배나 부자가 된다.
물론 가장 좋은 건 월 100만원씩 30년 투자하는 것이겠지만 원래 대기업에서 60세 정년퇴직하고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대기업을 다니면 그만큼 영양 없는 품위유지비나 교육비, 여행비 등이 더 들기 때문에 딱히 남는 것은 없습니다. 1억 연봉자보다 투자금액이 3배 작더라도 시간을 친구로 삼고 복리의 숫자를 믿고 꾸준히 투자하는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연봉 5천에 월 30만원 30년 투자
버핏의 50세 자산은 현재 대비 0.02%이다
아래의 차트를 보면, 버핏이 50세 때 자산(엄밀히는 53세 때)규모는 현재 버핏 자산 0.02%밖에 되지 않았습니다.간단히 말하면 현재 92세로 1천 억을 가지고 있는 부자도 53세로 2천만원을 가지고 있었단 말이에요. 즉, 지금 이웃이 53세보다 적어 2천만원 이상의 투자 자산을 갖고 있다면 43년 전인 버핏보다 나쁜 조건이 아닙니다.
53세 2천만원의 투자 자산이라면 버핏보다 낫다
버핏 씨가 장수하고 복리 효과로 자산이 폭발적으로 늘었고 그도 53세까지는 지금의 자산 0.02%에 불과하다. 이번의 포스팅의 예이며, JEPI복리 투자와 버핏의 50세의 상황을 보면서 투자 금액이 아니라 투자 기간이 부자를 가르는 요소임을 확실히 이해하신다면 다행입니다. 무리할 이유는 하나도 없지만 하루 빨리 투자하면서 인생도 투자도 즐기면서 천천히 꾸준히 갑시다. 40세 이후면 빚을 내서라도 IRP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을 받아서라도 IRP 퇴직연금 가입이 유리하다.빚은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가 있습니다. 좋은 부채는 자산입니다. 빚을 내서라도 그 돈이 이자보다 더……blog.naver.comMZ세대가 이 3개 ETF에 30만원만 투자해도 60세에는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을 것입니다.MZ세대가 모아갈 미국 ETF 3개, MZ세대가 모아가면 될 미국 ETF 3개를 소개합니다. 주당 가격과 수수료. 장기성장성등을 고려해서…blog.naver.comMZ세대가 모아갈 미국 ETF 3개, MZ세대가 모아가면 될 미국 ETF 3개를 소개합니다. 주당 가격과 수수료. 장기성장성등을 고려해서…blog.naver.comMZ세대가 모아갈 미국 ETF 3개, MZ세대가 모아가면 될 미국 ETF 3개를 소개합니다. 주당 가격과 수수료. 장기성장성등을 고려해서…blog.naver.com